AJU Business Daily

홍콩증시폭락장…ELS울고ETF웃었­다

공매도타도K스톱운동‘일보후퇴’시세차익세력사전매입­우려로순연3월초최고­점이후자본시장규제로­23%급락4월까지5.2조팔린ELS 6년전‘녹인’공포우려H지수연계E­TF 7월하락때몰려투자관­망세

- 이재빈기자fuego@강현창기자kangh­c@

10일로 예정됐던 K스톱 운동이 순연됐다. 공매도로인해저평가된­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수해주요 공매도 세력인 기관에타격을 입히려는 이들의움직임에편승,시세차익을노리려는세­력을방지하기위해서라­는 이유에서다. 8월K스톱운동은이르­면이번 주, 늦어도다음주중에시작­될전망이다.

1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(한투연)는 이날로 예정됐던 K스톱 운동 결행을 하루 앞둔 9일 시행일변경을 결정했다. 일부 투자자와 기관이시행일을앞두고­K스톱운동대상종목을­사전에매집했다가 시행당일대거매도해차­익을거두는것을방지하­기위해서다.

한투연관계자는 “시행착오를 줄이기위해시행일을미­리발표하지않고시행일­에임박해발표할 예정”이라며“이르면이번 주, 늦어도다음주중으로최­종공지를하겠다”고 설명했다.

한투연이급하게K스톱 운동 시행일을 변경한 배경에는 지난달 15일 시행했던 K스톱 운동의실패가자리한다. 당시한투연은코스닥 공매도 잔고 1위종목인에이치엘비­를 K스톱 대상 종목으로 선정, 집중적인매수를 촉구했다. 전날 3만5200원으로 마감했던에이치엘비주­가는 이날 장중 한때 4만3000원으로치­솟으며주가가상승하면­타격을입는공매도세력­에타격을입히는듯했다.

하지만 K스톱 운동 결행시간인오후 3시를 기점으로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다. 차익을 노린 물량이대거풀리면서주­가가급락한 것이다. 공매도거래대금도 159억원으로 늘어나며‘공매도 과열종목’으로지정되는 사태도 발생했다. K스톱 운동으로인해사전에주­식을매집했던측이큰시­세차익을본 셈이다.

한투연관계자는 “7월 K스톱운동당시주식리­딩방을비롯해일부유튜­버등이사전에주식을매­집했다가 결행 시간에맞춰주식을 매도, 시세차익을 볼것을주문했다”며“8월K스톱운동에서는­이같은실패를 반복하지않기위해대상 종목 발표 시간을 늦출예정”이라고 밝혔다.홍콩H지수(HSCEI)가폭락하면서파생상품­투자자들의희비가엇갈­리고있다.홍콩H지수를기초자산­으로한주가연계증권(ELS)투자자들은밤잠을설치­고있지만,상장지수펀드(ETF)투자자들은매수기회를­잡았다.

ELS와 ETF는기초자산의주­가에연계되는상품이라­는공통점은있지만모집­과운용방식이다르다. ELS는청약일이따로­있는 ‘파생상품’이다. 청약이후상품운용이시­작되면중도에해지하기­도어렵다. 반면ETF는 주식종목처럼사고파는­데제약이없는‘펀드’다.

그결과같은홍콩H지수­와연계돼있더라도지수­의등락에따라투자자의­입장이다르다.기초자산이하락한다면­ELS투자자는묶여있­는상품이손실이나는걸­지켜만봐야할수있다.반면ETF투자자는중­도에손절도할수있고,여유자금이있다면저가­매수의기회를잡을수있­다.

최근중국증시가약세를­기록하면서홍콩H지수­와연계된ELS투자자­들의우려가깊다.홍콩H지수는올해2월­말~3월초에최대1만22­44.27을 기록하며최근3년내최­고점을 기록했다. 현재홍콩H지수는고점­대비23%가량 떨어진9300선을기­록하고있다.

홍콩H지수는4월부터­중국정부의자본시장규­제가본격화되고공개시­장조작을통한유동성회­수조치까지이어지면서­급락하기시작했다.텐센트주요주주의지분­매각과디디추싱에대한­반독점조사개시소식도­지수하락을부추겼다.

문제는홍콩H지수가 고점을기록할당시운용­을시작한 ELS 투자자들이다. 한국예탁결제원에따르­면올해 3월한달동안홍콩H지­수를기초자산으로발행­한 ELS(공모+사모)는 2조418억원 규모다. 4월에는 3조1637억원어치­가 팔렸다. ELS는 발행일기준으로기초자­산의가격이일정비율이­상 떨어지면손실이확정된­다. 이구간을 녹인(knock in)이라고 부른다.대부분의ELS는 50%하락을녹인구간으로설­정한다.

아직올해고점에서발행­된ELS상품이녹인구­간에진입하지는않았지­만진입할가능성을배제­하기도힘들다.전력이있기때문이다. 6년전홍콩H지수가폭­락하면서상당수의EL­S가손실을기록한적이­있다. 2015년 5월1만5000선을­넘보던홍콩H지수는9­개월만인 2016년 2월에 7500선까지폭락한­바 있다. 당시녹인구간진입으로­손실을확정한ELS가­속출했다.

이미녹인구간은아니지­만조기상환에실패한 홍콩H지수 ELS 상품이나오는중이다. ELS는 발행6개월뒤발행일대­비지수가 85~90% 선에들어오면조기상환­의기회를준다.하지만이보다지수가더­떨어지면돈이계속묶인­다. 지난 1~2월 홍콩H지수와연계돼발­행된2조원가량의EL­S중절반가량이조기상­환에실패한것으로분석­된다.

반면ETF투자자는상­대적으로느긋하다.상품구조가달라대처가­가능하기때문이다.

홍콩H지수가크게떨어­지면서관련ETF의수­익률도떨어지고 있다. 하지만이를 지켜만 봐야 하는 ELS와 달리ETF투자자는수­익률이떨어질때매도에­나서손실을최소화할수­있다.

아예홍콩H지수연계E­TF를 추가매수하거나 새로사려는투자자들에­게는오히려큰기회다.한국예탁결제원에따르­면지난7월개인투자자­들이가장많이순매수한­해외주식은홍콩증시에­상장된항셍차이나엔터­프라이즈인덱스(HSCEI) ETF다. 순매수금액대부분이지­수가급락한시기에몰렸­다.

다른해외투자자들도중­국의지수하락을투자기­회로삼는분위기다.정정영한화투자증권연­구원은“중국증시에외국인자금­이빠른속도로유입되고­있다”며“중국정부의규제가 9부능선을넘어서고있­어외국인자금유출가능­성은크지않다”고전망했다.

 ?? [사진=국민은행 제공] ?? KB국민은행과 함께 아동이 있는 가정에 전달할 영양식을 준비 중인 여의도 인근 음식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
[사진=국민은행 제공] KB국민은행과 함께 아동이 있는 가정에 전달할 영양식을 준비 중인 여의도 인근 음식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
 ??  ??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