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JU Business Daily

2020개천절홍해인­간(弘害人間)

코로나19로국민의생­명권위협받는데10월­3일집회선언한9개극­우보수단체

- 역학조사피하려‘핸드폰OFF’유도까지홍익인간망치­는바이러스과연누구인­가

후 2시집회를 예고하며 ‘Again(어게인) 10·3 14:00자유 우파 집결’이라고 적혀 있다. ‘어게인 10·3’은2019년 개천절집회를염두에둔 듯하다. 당시일부개신교단체와­극우 세력, 보수야당이합작해합법­적으로연집회에는수만­명이참가했다. 1부 개신교기도회, 2부국민대회형식으로­진행됐다.하지만이번집회는법무­시를예고하고있다. ‘연단없는여행용캐리어­앰프,팀별로연사 준비’라는말은집회불허에대­비해‘게릴라식집회’를 곳곳에서하겠다는뜻이­다.

포스터에‘핸드폰 off(오프)’라고 명시해공권력을무력화­하는방법까지적어놨다.지난 8·15 집회이후방역당국이집­회후역학조사를위해참­가자들의휴대전화위치­정보를조사한걸미리차­단하려는계산이다.불법집회보다더악랄한­불법인역학조사방해(감염병예방및관리에관­한법률위반)의도가분명하다.공권력을상대로 (특수)공무집행방해및치상·치사 등 중범죄를 저지를가능성도 적지않다.개천절집회에근무했던­경찰이만약코로나19­에전염돼사망하면그전­파자는최고무기징역이­다.

이무리는지난번광복절­때와마찬가지로법원에­옥외집회금지처분집행­정지신청을낼것이다.법원은집회를강행하려­는시도를당연히막아야­한다.이미광복절집회를통해­대대적으로감염이확대­됐다는점이과학적으로­입증됐다.법원은광복절집회의전­철을다시밟아서는안된­다.

정부와 여당, 특히경찰은 실질적인 준비에들어가야 한다.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개천절집회강행움직임­과 관련, “참으로 개탄스럽다”면서“방역을 방해하고 공동체의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대해공권력을주­저없이행사할것”이라고 밝혔다.

서울경찰청도 “만약 집회가 강행되면인원집결단계­부터차단하고신속히해­산절차를진행할 것”이라고강조했다.

법원의결정과 무관하게집회가 강행될 것이불보듯뻔한상황에­서경찰은단순히집회해­산뿐아니라 각종 불법적인행위에대한 증거수집을 철저히해야 한다. 지난 광복절광화문 서울 도심집회에동원됐다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경찰관은8명에달한다.

개천절 집회에서이런일이재발­할 가능성을 대비해야 한다. 사진채증등의방식을통­해경찰에게전염시킨이­들을샅샅이가려내공무­집행방해를포함한 민·형사상의책임을 끝까지물어야 한다. 이들의몸과영혼과지갑­을탈탈털어야 한다.

국토교통부등관련부처­들은 불법시위에참가하려는­자들을실어나를전세버­스업체제재방안을마련­해미리예고할필요가있­다. 충북, 부산,경남등일부 지역전세버스운송사업­조합이개천절광화문집­회운행거부를선언한것­은참으로다행이다.

단군 사상의핵심인 홍익인간(弘益人間)은 초등학생도 안다. 인간을 널리이롭게하지는 못하더라도사람을널리­해롭게하는 홍해(弘害)인간은 되지말아야 한다.개천절집회에나가가족­과 지인, 전국에코로나19 바이러스를퍼뜨리려는­신쌍팔년괴물들이바로­홍해인간이다.

※위 칼럼은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매주화요일 방송되는 ‘아주3D’, 매주 1회 팟빵에공개되는‘닥치고 3D’와 함께제작했습니다.

행료면제가합리적이다.

역사에서보듯 시민의식은 우리사회를 지탱해온원동력이다. 2016년 겨울부터2017년 봄까지촛불시위는놀라­운 성취다. 국민들스스로우리가이­렇게기품있는시민이었­던가놀랐다.당시광화문광장에는 200만명넘는시민이­모였다.그런데도약탈과무질서­는고사하고쓰레기까지­치우는성숙함을보여주­었다. 세계언론은 “한국에서민주주의를 배워야한다”며찬사를 보냈다. 독일에버트재단은 ‘2017 에버트인권상’수상자로촛불시민을선­정했다.

5·18광주시민혁명 때도 그랬다. 군사정권은 ‘폭도’라는 용어로 광주를 고립시켰다. 하지만 시민들은질서정연한 가운데연대하고 서로를 보듬었다. 5·18당시광주시민들은­성숙한시민의식으로공­동체를지켜냈다. 우리국민들은 자신이속한 공동체가 위기에처할수록연대하­고 공감한다. 그런DNA가 우리속에있다. 통신비지원에대한 거부감,고속도로통행료 징수를 대하는 시선에는 시민이빠져 있다.시민들편에서생각하기­보다계몽해야하는대상­으로인식한결과다.

그러니더는 국민을가르치려들지말­아야 한다.정치인과 관료는 잠시권한을 위임받았을 뿐이다.공동체를 움직이는 도저한 흐름은 시민이만들어낸다.민주주의는이제더이상­피를먹고자라지않는다. 현대민주주의는시민을­믿고존중할때완성된다. 그런데우리정치인과 관료들은가끔잊는것같­다.

 ?? [연합뉴스] ??
[연합뉴스]
 ??  ??
 ??  ?? 이승재논설위원
이승재논설위원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